티스토리 뷰

미용실에 머리를 하러 가서 헤어디자이너와 어떻게 얘기를 해야 내가 원하는 머리를 할 수 있을지 잘 모르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충분한 상담은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드는데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헤어디자이너는 많은 사람들과 상담을 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금방 알아차립니다. 그러나 제대로 말해주지 않거나 애매하게 말을 하면 전혀 엉뚱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표현하는 것이 힘들더라도 충분히 설명해줘야 합니다. 헤어디자이너와 좀 더 편안하게 상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미용실에서 헤어디자이너와 상담하는 방법

     

     

    <헤어디자이너와 상담하는 방법>

    내가 상상했던 머리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검색을 통해 원하는 머리를 선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지나가다가 너무 예뻐서 저렇게 해야겠다고 결정을 내리기도 했을 겁니다.

     

    내가 정해놓은 이미지를 헤어디자이너에게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까요? 

    • 사진을 보여줍니다.

    이미지나 사진은  내 생각을 잘 전달하는 가장 구체적이며 확실한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미용실마다 스크랩해 놓은 사진들이 스타일별로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얼마든지 다운로드하거나 캡처해서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연예인머리스타일을 얘기합니다.

    이 방법은 아주 훌륭한 방법이지만 고객입장에서 꺼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연예인은 특별히 뛰어난 외모를 지닌 사람이 많기 때문에 혹시 특정 연예인의 머리를 보여줬을 때 헤어디자이너나 주변 사람들이 비웃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일이 없습니다.

     

    • 내 머리속에 있는 이미지를 충분히 설명하여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머리스타일을 말하고 만약에 불가능한 머리이거나 하기 힘든 머리일 경우나 나하고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머리라면 헤어디자이너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 있지만 이유를 말로 설명해 줍니다. 

     

    헤어디자이너가 내가 원하는 머리를 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안 되는 상황이라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좀 더 상담을 하거나 차선책을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헤어디자이너의 제안>

    반대로 헤어디자이너가 고객에게 제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입장에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결정해서 왔다고 하더라도 헤어디자이너 입장에서는 부족할 수 있고 더 나은 방법을 제안할 수가 있습니다.

     

    헤어디자이너의 생각을 고객에서 잘 전달하는 것은 헤어디자이너의 능력으로 봐야 하고 이게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디자이너라면 고객은 헤어디자이너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이 고객의 입장에서는 더 좋을 수가 있습니다. 

     

     

    <완성된 머리스타일>

    고객의  완성된 머리스타일은 고객과 헤어디자이너의 합작품입니다. 고객은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이미지나 충분한 설명으로 헤어디자이너가 알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하고 헤어디자이너는 고객의 니즈를 금방 파악하고 더 나아가 더 나은 스타일을 제안하거나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야 합니다. 

     

    두 사람의 의견이 일치했을 경우 헤어디자이너의 역량을 발휘해서 최상의 결과가 만들어지고 결국 고개의 만족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다음에는 구체적으로 상담하는 방법으로 찾아오겠습니다.